본문 바로가기

Security Indicator/Insight

중국발 사이버 침해 - 조직적, 대규모

뭐 하루 이틀 된 이야기도 아닙니다.

이미 5~6년 전 부터 징후가 있었고 그 이후 타임워프 하듯이 대규모로 공격 인력이 늘고 기법도 고도화 되어 왔습니다.

 

이젠 대규모적인 대응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대응과 사법기관 공조 만으로는 빙산의 일각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체계적이고 근원적인 부분에 대해서 장기적인 처방이 필요한데.. 여유와 인내심을 가지고 정책을 진행하고 방향성을 제시 할 수 있을런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책 부분에 대해서는 하두 여러번 언급 했었지만 시행에는 상당 시일이 걸리고 시간이 지난 지금에서도 유효한 대응은 적어 보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런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1974017

 

종합적인 대책과 향후 진행 해야 될 부분들에 대해서는 2007년에 언급한 대책과 문제 상황 부분이 있습니다. 정말 힘들고 위급한 상황이 닥쳐 올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좀 길게 설명을 했었는데 이제라도 일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인 시행이 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문제는 더욱 더 심각도를 높여서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보안적인 문제를 해결 하지 않았을때 발생 되는 피해와 비용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이며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초기에 대규모 노력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것이 가장 적은 비용을 들이고 문제를 해결 하는 길입니다.

 

다시 한번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들이 다각도로 ( 문제의 근원을 제대로 인식하고 ) 진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http://blog.naver.com/p4ssion/50024269739  <-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2007년에 작성한 글이나 노력이 진행 되지 않는한 향후 3~4년 이상 유효한 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