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 Indicator/Insight

corona-19 이후 Security Industry의 변화

시대의 전환점은 뜻하지 않은 계기로 인해 극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또한 그 변화는 너무나도 급격하여, 기존의 질서와는 완벽히 다른 방향으로 발전을 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곳들은 사라지게 될 것이고...

 

산업과 사회는 단번에 급격하게 변화하지 않는다.  성장통을 겪으며, 고통의 크기만큼 점진적으로 변화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강제적으로 변화될 수 없는 환경에서는 모든 것이 강력한 고통과 변화를 가져 오게 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로 인해 산업적인 측면의 관측은 일반적으로 예상이 가능한 범위라고 볼 수 있다.

비대면 접촉의 일반화로 인한 산업의 변화는 이미 온라인화가 진행되는 과정속에서 더 큰 속도를 내는 측면으로 본다.

- 대면 오프라인 매장의 축소

- 비대면이 기본인 배달, 전자상거래 산업은 국내.외 부분을 막론하고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

- 재택 및 원격근무로의 빠른 전환

- 온라인 상에서의 교육과 사회활동의 급격한 전환

 

간단히 현상을 살펴도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변화는 기정사실이다.

치료약도 없고 완벽한 방역도 어려운 상황에서 코로나-19는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세계적인 전염병이 될 수밖에 없다.

 

기본 의료 시설이 미비한 곳은 재앙과도 같은 결과를 맞이할 것이고,  서비스업 중심의 국가들도 기본 제조업이 받쳐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산업 재편의 변화까지도 맞이하게 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매우 많은 산업들의 재편과 국가구조의 변화도 일어나게 되지 않을까?  국가 간의 경쟁과 수익도 많이 다른 양상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위와 같은 예상의 내용은 누구나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내용이고, 쉽게 추론이 가능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Security 부분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이 부분은 변화와 기회, 종말이 같이 존재하게 될 것인데,  어떤 식의 변화가 이루어질 지 짧게 살펴보자.

 

1. 비대면 보안 서비스 

2. 오프라인 진단 및 파견 업무의 점진적 소멸

3. 모든 것은 클라우드 및 온라인 

4. 기업 보안의 패러다임 변화 

 

기존의 보안 서비스는 지식집약적인 산업이라기보다는 노동집약적인 측면이 강했다고 본다.

인력이 투입되어야 결과가 나오는 많은 과정들이 컨설팅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모든 핵심은 기업 자체의 업무 환경 변화에 따라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인데,  여기에도 보안 측면의 변화도 상당할 것으로 본다.

 

업무 환경의 변화는 재택 및 온라인 업무 환경으로 변화됨에 따라  기존 사내 보안을 중점으로 하여 구축된 산업 기반은 더 이상 발전 없이 점진적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또한 접근제어 솔루션들도 역할이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보호해야 할 대상들이  한 곳에 모여 있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외면해왔던 가정 및 공용 환경으로 흩어진 상황에서 기존의 보호 패러다임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

 

가장 큰 변화. 

- 업무 환경의 축소에 따른  기업 내부 보호를 위한 시장의 축소

-  원격 근무 및 재택을 위한 임직원 보호 방안 확대  ( 통신 보호 및 접근제어는 이미 일반적인 것, 가정 자체를 보호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 )

- 보안컨설팅 산업의 축소, 방문 컨설팅 및 파견 관제 부분의 변화  ( 국내 보안기업들의 상당수 매출에 기여하는 부분인데, 이젠 더 이상 힘들어 보인다.)

- 기업 및 기관 인프라의  클라우드 이전 가속화 

- 비대면 원격 진단 및 컨설팅 서비스의 활성화  ( 클라우드 활용 가능한 서비스)

- 저가형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의 대규모 활용 가능성 

 

뜬금없이 생각 나는 부분들을 떠 오르는대로 간단하게 나열해 보니 위와 같다. 

무조건 사람이 방문하거나 관여하는 서비스나 산업은 엄청난 재편의 과정을 거치지 않을까?

특히 컨설팅 부분은 힘들어 보이고,  기업 및 기관 내부의 잉여자산들은 공간의 축소와 함께 앞으로 최소한으로 유지될 것 같다.  내부 보호를 위한 솔루션과 서비스들의 위치는 애매모호한 상황에 처하게 될 것 같다.

 

모바일 및 서비스 접근 환경을 원격에서 접근하거나 활용하기 위한 환경들이 확산될 것이고, 환경의 변화를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들이 적극적으로 출현할 것이다. ( 세계적으로..).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비지니스는 변화가 크게 될 것이고, 보안 부분에서도 마찬가지 상황이 될 것이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보면  비용절감, 업무공간 축소,  내부 보호 범위 축소,  외부 환경에서의 안정성 강화,  비대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보안성 강화 ( 모바일, 웹) - 이건 이제 사람이 아닌 서비스로 변화될 것이다.

 

기업적인 측면에서도 대면 부분의 보안요소는 최대한 배제하는 환경이 세계적으로 일반화될 것이다. 

사용자에 대해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은 비대면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고, 이 서비스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되어 가용성을 확보할 것이며  기본적인 보안성 확보는 이제 컨설팅이나 사람을 투입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대.

- 클라우드에 대한 모니터링 서비스 및 보호 서비스  

- 기존 컨설팅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이제 변화될 것.

- 대면이 필수인 국내의 인증 컨설팅들은 상당 부분 변화해야만 하는데 과연 어떻게? 

- 클라우드 및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비대면 진단 및 보호 방안 확대 

- 국내 IT 보안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장비의 세일즈 및 판매는 향후 줄어들 것.

- 클라우드 상에서의  보안 서비스 제공 확대  ( 문서 보호와 접근제어로는 한계)

- 가정용 IOT 보호 서비스의 강력한 확대 및 저가형 보호 장비 시장 출현. ( 기업 내부 보호용 -> 가정용)

   ( 이걸 하려면 Contents가 있어야 하는데, 국내는 여전히 없다.  )

 

.. 담에 또 생각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