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 Indicator/Guide for guru

Inevitable cyber warfare II

2002년에 Critical Alert for cyber terror ( sub: Scada & DCS Security)라는 제목의 기초적인 문서를 발표 한 적이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p4ssion/50001878886 )

 

이때 당시에는 발생 될 수도 있는 문제에 대해서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작성을 한 내용입니다. 이후 오랜기간 동안 관련 분야를 주기적으로 관찰 하였고 주시 하고 있었습니다.

 

7년이 지난 시점이죠. 2009년 10월쯤에 추가적인 내용의 발표를 고려 하였고 하루 정도 시간을 내어서 만들었습니다.

 

사이버전 시나리오 공모전에 보낼 용도로 ( 상금 보다는 널리 알리고 싶었습니다. ^^) 급하게 작성을 했는데.. 등수에도 못들었죠. 아무래도 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서 인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현재의 상황은 많이 급변하고 있다. 또한 충분한 시간이 지나고 그 만큼의 위험성이 실현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라는 점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더불어 모 방송사의 관련 내용을 자문해 주면서 한번 전체적으로 정리도 하고 싶었구요.

 

문서의 구성은 전체적인 위협의 변화, SCADA에 대한 환경의 변화, 위협은 어떤 식으로 출현하는지?, 가상적인 시나리오 등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실현 가능성이 높은 부분으로 구성을 하였고 이후의 저강도나 고강도 분쟁 발생 시에는 필수적으로 사용이 될 것이라는 개념입니다.

 

피할 수 없는 사이버 전장이고 Inevitable Cyber warfare 입니다. 현재 상태에서도 문제가 많이 드러나 있어서 정말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고 대응이 필요한데 대응은 수박 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