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 Indicator/Insight

Facebook 사건과 8억달러의 벌금 - 기사분석


얼마전 Facebook에서 대량의 메시지 및 어뷰징들이 있었습니다.
최근 판결난 기사를 보니 개인으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금액의 벌금을 부과 했더군요.

http://media.daum.net/digital/view.html?cateid=100031&newsid=20101007021016130&p=yonhap

최근에도 관련 이슈들이 계속 있어 왔습니다만 본 사건은 2008년에 있었던 사건입니다. 400만건이 넘는 스팸성 메시지를 페이스북 유저들에게 발송한 케이스로 벌금 부과액은 8억 달러가 넘습니다. 엄청난 금액이죠.

한가지 주의 깊게 볼 부분은 기사 내용중의 법원 판결 부분입니다.

"법원 기록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쿠티에레즈가 피싱(phishing)을 통해 암호를 훔친 뒤 봇넷(botnet) 컴퓨터들을 이용해 페이스북 계정에 침입했다고 주장했다. 봇넷은 해커들에 의해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스팸이나 바이러스 등을 전파하도록 하는 악성코드 봇(bot)에 감염된 컴퓨터 네트워크를 말한다. "

2008년에도 "애플과 보안 컬럼에서 설명 하였던 구조적 어뷰징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그 이전 부터 관련 현황을 살펴 보고 있었던 필자의 입장으로서는 좀 더 다른 해석이 가능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만 살펴 보겠습니다.

1.피싱을 통해 얼마만큼의 암호를 훔칠 수 있었을까요? 
2.봇넷을 이용해 페이스북 계정에 침입 할때 어떤 식으로?
3.단순한 스팸 메일 이였을까요?

위의 세가지 내용이 대표적인 문제라고 보입니다.
첫번째는 서구권에서는 아직 악성코드에 의한 정보 유출과 계정 정보의 획득에 대해 이해도가 그리 높지 않은 편입니다. 하다못해 보안 분야의 기업들 조차도 심각성에 대해 인지를 잘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법원등에서 이해를 할리 만무합니다.  일반적으로 피싱이란 메일등을 보내어 사용자가 클릭 하였을 경우 임의의 사이트로 이동을 하도록 하고 그곳에서 입력되는 정보를 공격자가 빼내어 가는 것을 말합니다. 실상 성공 비율이 높지 않으며 그 정체가 빨리 드러납니다.  그래서 Facebook에 접근하기도 전에 이미 정체가 파악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보는 관점은 PC에 설치된 악성코드들을 이용해 페이스북 로그인 시에 입력되는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확보 하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로그인 시의 키입력등을 가로채는 방안이 주로 사용 되었을 것입니다. ( 가로채는 방법은 하드웨어적인 키입력을 가로채는 것 이외에도 전송단계에서 가로채기, 브라우저에 올려지는 단계에서 가로채기등 다양한 기법들이 활용 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zeus 와 같은 봇넷이 활성화 되어 있고 수백만대 이상의 감염수치를 가지고 있음은 의심 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두번째로 페이스북 계정에 침입 할때 봇넷을 이용하였다는 부분도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첫번째 부분과 문제가 충돌 되는데 제가 보는 관점은 일단 정보 확보에만 봇넷을 이용하였을 것이고 이렇게 확보된 정보를 활용하여 몇몇 지점을 통해 페이스북에 로그인 하는 자동적인 프로그램을 활용 하였을 것입니다.

이런 자동 로그인 유형의 프로그램은 개발이 쉽고 간단한 유형이라서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HTTP로 전달되는 패턴만을 맞춰 주면 되기 때문이죠. facebook에 유효한 로그인 패턴을 만들고 여기에 사용자 계정 정보를 실어서 전달 하였을 것입니다. 더불어 http 상에서 동작하는 facebook 서비스의 구조 파악이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기에 간단하게 파악을 하고 어떤 식으로 활용 될지도 프로그래밍 되어 있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전의 사고조사나 샘플 수집을 통해서도 유사 사례를 많이 발견 했었기에 충분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세번째는 스팸메일 발송이라고 했지만 Facebook에서 단순히 타켓이 불분명한 대상에게 보내진 스팸을 가지고 문제를 제기 했을리는 없습니다. 이것은 내부 구조. 즉 Facebook에 등록된 Friends list를 바탕으로 facebook이 위험을 느낄만큼의 타켓화된 메시지 발송이 이루어 졌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입니다.


최종 정리하면 개인 PC에 설치된 악성코드를 통해 개인의 접속정보를 빼내어 가고. ( 비단 facebook만일까요? ..절대 아니죠.) 빼낸 정보를 가지고 facebook 로그인 절차 및 내부 친구 리스트를 이용한 메시지나 쪽지 , 게시물등을 일거에 쓰거나 발송 하는 프로그램을 돌렸을 것입니다. 

Facebook의 대응은 한 계정이나 한 IP에서 과다한 접속이 발생 했을때 통제를 가하는 방법도 하고 있을 것이고 또 경고의 의미로 소송을 걸기도 한 것이구요.. ( 그러나 악성코드를 유포 했을 경우는 소송은 무의미 하겠죠? 누가 만들고 했는지도 모를테니..)  서비스 보호를 위한 어뷰징 대응은 시간이 지날 수록 강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사용자 불편도 증가하는 현실이 되겠지만 말입니다.

기사 자체만을 보면 문제는 없지만 내용상의 전개 오류가 많이 보이고 현실을 대변하지 못하는 듯 하여 부연 설명 해 보았습니다. 구조적 문제를 이용한 어뷰징도 앞으로는 더 문제가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내에서 유행하는 해외서비스들 대부분이 대응책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도 장기간은 문제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바다란 세상 가장 낮은 곳의 또다른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