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 Indicator/Insight

"LTE급 재앙과 광대역 피해가 온다."- 유.무선을 동시에 공격

 

"유선 웹에서만 발생되던 대량 감염 시도가 모바일 분야로 확장을 하고 있다. 이제 모바일 좀비폰도 출현 할 것이다."

 

PCDS: 한국 인터넷 위협을 모니터링 하는 사전위협 탐지 체계

 

 

 

 

 

 

 

 

 

 

[그림 1. PCDS 체계 요약도]

 

  • 유포지(웹사이트): 웹사이트 내에 경유지가 삽입되어 방문만으로도 실제 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 곳
  • 경유지(악성링크): 악성링크를 통해 감염시키는 통로로, multi-stage 및 single로 이루어진 비정상 링크
  • 경유지(공격코드): 경유지(악성링크)내에 공격코드를 삽입시켜 일반사용자 PC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취약점을 공격한다. 공격 성공 시에는 악성파일이 실행되어 PC를 감염시키고, 경우에 따라 C&C 서버로 연결된다.

 

웹은 웹이다.

모바일이든 유선이든 웹은 그냥 웹이다.
한국 내에 스마트폰 사용자 90% 이상이 안드로이드 ( 그냥 애플 빼고 전부) 사용자인데 ..지금까지 모바일에선 스미싱 정도가 전체의 위협으로 알려 져왔다.

지난 주부터 탐지 되는 악성링크에는 이제 유선 ( Java 7 , IE 1 , Flash 1) 접속 시에 공격이 발생되는 이외에도 안드로이드를 겨냥한 apk 세트까지 장착.

 

[그림 2. 2014년 3월13일 발견된 유.무선 공격 세트]

[그림 3. 2014년 3월13일 발견된 유.무선 공격 세트- apk 파일 내용]


앞으로 변화가 많을 것이다.

모바일에도 이제 스미싱만 막다가..모바일 웹도 보안 위험성에 대해 선별해야 하는 상황이고, 유선은 이미 자체적으로 하기에는 놓은 상황이 아니던가?

   

   


웹은 웹이다.

변화는 극적이게 것이다.

우선 모바일 뱅킹 금융 정보 결제 피해를 강요하는 모바일 악성코드는 스마트폰으로 웹서핑 하는 순간에도 설치 된다. 결국은 스미싱이 문제가 아니라 이젠 모바일 웹까지도 영향권에 직접 들어간다는 이야기. 모바일 바라보던 세계 보안 기업이나 국내 서비스 기업들 찌게 되는 것은 순식간이다.

유선 인터넷은 그냥 말을 말자.

모바일 부분에서 통신사는 이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임 . 경우에 따라 모바일 관련된 DHCP 서버나 DNS 서버등이 금융정보 탈취 이외에도 직접적인 공격의 대상이 있다. 통제 범위가 이젠 인터넷 웹서비스 전반을 봐야만 하는 상황
그리고 모바일 뱅킹은 어쩔 것인가? ..

이럴 때가 것을 알고서 구글이 준비한 Stopbadware 디비가 안드로이드 이외에도 크롬 브라우저에 모두 탑재 되어 있지만 항상 말하듯이 뒷북 이다. 그리고 이걸 쓰려면 제조사든 통신사든 천문학적인 비용을 내야 수도 있다. 그들이 이럴 쓰려고 준비해 비장의 무기가 아니던가?

 

 


[그림 4. 구글의 악성링크 DB - Stopbadware]


구글은 2006년부터 준비했는데 생각이나 하고, 노력한 곳은 있는가? 아님 대항할 무기라도 대비해 곳이나 있는가? 없을 꺼다. 기술로 뛰어난 설계로 커버 있는 범위는 한참 전에 끝났다. 모든 것은 변화되는 위협을 관찰하고 실시간으로 갱신 되는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가에 의해서 판가름 것이다


 

[그림 5. 구글의 Stopbadware 기반 Chrome 차단 화면 – 모바일에서는 언제쯤?]

 


멀리 바라보지 못하고, 준비하지 못했다면 사뭇 운명은 빠른 속도로 처참해 진다. (* 그렇게 노래 부르던 LTE 처참의 현실화)
이건 .무선을 망라한 몬스터 툴킷의 출현으로 더욱 가속화 되게 된다.
그대로 LTE 급과 광대역으로 열려진 통로로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지속될 것이다. 피해는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결국 도망만 다니고 편한 길만 찾아 다니다 막다른 절벽에 몰린 상황
아무도 구해 주지 않는다. !

이야기는 아주 빠르게 현실화 것이다. 당장 영향은 상반기에도 직접 느낄 있을 것이다. 그게 바로 선진국(?) 위대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