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한민국 사이버보안, 변화가 필요하다. (위협과 대응전략)

 

국가차원의 사이버 전략 수립과 대응전략.

현재의 문제를 알고 전체를 리빌딩하라.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직시하고, 적극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고민하자는 취지에서 KAIST 임채호 교수님과 공저한 책입니다. 저로서는 여러 공개문서들은 오래 전부터 써왔으나 책으로 적은 처음이네요. 동안 쓴걸 모아서 책으로 내도 되지는 않을까 싶기도 한데.. 지금껏 해온 대로 facebook.com/bitscan 이나 블로그에나 계속 해서 정보를 올리는 수준으로 계속 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주의 환기가 필요할 때는 지디넷의 컬럼으로 예정입니다.

 


3
이전에 모든 원고가 마무리 되었으나, 많은 일들이 있어서 이제서야 출간 되었습니다.

제한된 인원을 위한 발표와 세미나에서 언급하던 많은 내용을 책으로 기술하여, 단기간의 활용 보다는 장기적으로도 참고 있는 내용들을 기술하였습니다. 다년간의 임채호 교수님의 연구와 노력의 결과물들도 다수 축약이 되어 있구요.

해외 국가들의 체계 수립 방향과 대응 노력, 국내의 현실과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부분.

부록은 Critical Alert for cyber terror 문서는 2009년에 작성하여 기고된 문서 입니다. 이번 3.20 사이버 테러와도 연관된 부분들이 많이 있으며, 시나리오도 개연성이 높은 상태라 문서의 편집없이 그대로 부록화 하였습니다. 대책이나 문제 부분 모두 지금 순간에도 적용하고 해결 해야할 과제들이 그대로 직시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십시요.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209248